로고

[칼럼 -유영학] 자동차 품질의 세계 1등이란?

천양자 기자 | 기사입력 2022/06/09 [14:30]

[칼럼 -유영학] 자동차 품질의 세계 1등이란?

천양자 기자 | 입력 : 2022/06/09 [14:30]

 

                                ▲ 유영학 /한국정책방송 전문위원     ©천양자 기자

 

사업상 투자를 제외하고일상 가정생활에서 살아가는 동안 가장 보람되고 확실한 투자는 자녀에 대한 교육 투자라고 한다그렇지만, 16년 동안 지속적으로 돈이 들어간다.

 

이외에 몫 돈이 크게 들어가는 것은 집을 사는 일이고그 다음이 자동차를 사는 일이 아닌가 싶다보편적으로 집의 경우는 억대 이상이고차는 몇 천만 원대이다가정주부가 두부 한모를 살 경우에도이것저것 살피게 된다제조날짜가, 24시간이 경과 되었는지브랜드가 어느 회사인지크기외관색상콩의 생산지 등을 살핀다두부의 면면을 살피는 것은 주부 나름대로 기준이 있어서 그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면그 제품 구입을 포기한다여기서 날짜 ,외관색상 ,브랜드 등을 고객의 요구라고하며또 다른 표현으로는 고객 니즈(needs)라고도 한다고객은 요구 하나하나를 만족하지 못하면그것을 불만족 또는 결점(defect)이 있다고 판단한다.

 

품질이란 무엇인가고객 불만의 요인이 되는 결점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으면양호한 제품이고결점이 너무 자주 발생하면그 제품을 불량품(정확한 표현은 부적합품 이라고 함)이라고 한다.

한 나라의 모든 상품의 품질을 한마디로 표현 할 수는 없다그러나 한 나라의 제품의 품질 수준은 소비자들의 품질 요구 수준에 따른다고 할 수 있다소비자의 품질을 보는 수준이 높으면높을수록 품질의 평균 수준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생산자는 고객의 요구 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면물건이 팔리지 않기 때문이다소비자는 품질이 좋다고 인식하면, 10% 정도 비싸도 그 상품을 구입한다경쟁사보다 10%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기업에게는 이 이상 행복할 수 없다이것이 품질 경쟁의 매력이다.

 

이제 앞서 언급한 집과 자동차 중에서 몫 돈을 제일 많이 필요로 하는 집의 품질은 뒤로 미루고자동차 품질에 관하여 예기 하고자 한다.

품질을 논하기 전에 2022년도 자동차 소비자의 구매동향에 대한 글로발 컨설팅 화사(Simom-Kuchers & Partners)의 발표 내용을 먼저 검토해 보자조사 내용을 아래에 간추려 놓았다

 

자동차 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항상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전기차(Electric Vehicle: EV), 완전한 자율 주행 및 개인정보데이터에 대한 태도 및 구매 행동에 대해서 세계 14개 시장에 걸쳐 10,000명의 소비자를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는,

⓵ 제품 가치에 기반을 둔 자동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62%이고,

⓶ 가격 또는 코스트에 기반을 둔 자동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38%이다.

여기서 ⓵ 소비자의 62%는 자동차의 가치에 따라 구매한다는 것이다가치는 품질(성능기능 포함대비 가격으로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고려하여 가격은 적정하고 품질이 좋은 가치 있는 차를 사겠다는 소비자가 60%라는 의미이다.

⓶ 38%는 자산 또는 원가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이다자동차를 자산적 가치 또는 자동차를 이용하여 운수업이나 택시 사업 등을 하는 경우에는 자동차가 수익에 대한 코스트 요소로 보는 것이다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동기가 가격은 공통점이지만품질 관점은 서로 다르다는 품질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을 구입하여 사업 수익을 높여야 하지만일반 구매자들은 62% 이상이 자동차의 가치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그렇다고 가격을 소홀히 한다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는 차를 구입할 때더 구체적인 3기준을 고려한다.

(1) 가격, (2) 주행 운행 기술, (3) 브랜드이다.

 

전기차 구매에 대하여는 아래와 같이 3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 지속성(Sustainability), (2) 상용차에 대한 규제, (3) 정부 지원의 3가지 이유로 소비자가 구매한다전기차는 3가지가 구매 동기가 된다.

 

이제 일반 자동차의 가치 관점에서 품질에 대하여 살펴보자자동차의 맵시나 색상 등 시각적 관능특성도 중요하다자동차의 드라이브 기술을 알 수 없을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품질을 모르기 때문에 브랜드가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경우도 많다미국은 자동차의 품질을 연구하고 조사하는 기관 들이 있어서 새 차를 살 경우이런 자료가 참고가 된다특히 컨슈머 레포트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차에 관해서는 J.D. Power 조사기관이 인정을 받고 있다자동차와 같은 수 만개의 부품이 결합된 제품의 품질을 시스템품질이라고 한다이러한 시스템 품질은 일반 고객이 평가할 수 없다전문기관이 가격 및 품질에 대하여 고객을 조사하고 연구한다

 

고객의 요구 및 고객의 니즈 관점에서 시스템 품질을 살펴보자차의 외관주행감기능제어 장치 및 디스플레이오디오-엔터테인먼트 시스템시트난방 및 공기 정화인테리아엔진 및 트랜스미션브레이크 시스템 등으로 중분류하고다시 소분류하면약 230여 가지의 품질 항목이 있다이것을 4가지 범주로 나눈다품질 및 신뢰성(40%), 주행경험(20%), 자동차 구매 및 서비스 경험(20%), 재판매 가치(20%)로 구분하여전체평가와 하위평가를 포함하여 매년 각 모델에 대하여 평가를 부여한다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종합하게 된다기술 및 고객의 변화에 따라 평가 기준도 진화한다. 3년 된 차를 회수하여 품질을 파악하는 것을 내구도 품질(Vehicle Dependability Study: VDS)이라고 한다.

 

▲ 자동차 100대당 문제수   © 한국정책방송

 

2022년도 JD Power의 자동차 평가 발표가 나왔다.

표에서와 같이 1위 기아, 2위 뷰익, 3위 현대, 4위 제니시스, 5위 도요다, 6위 랙서스(그림 참조), 한국에서 인기가 좋은 BMW는 15메르세데스 벤즈가 18위로 평가 되었다종전에는 한국 브랜드가 10위권 또는 10위권 밖으로 밀려 났었다금년에는 한국 차가 싹쓸이 했다품질 평가방법이 변경되었다종전에는 품질 표시방법이 100대에 대하여 총 결점수로 나타냈다

 

100대를 조사해서 70개의 결점이 나오면그 결점수 70을 표시하였다결점이 대당 평균 0.7개라는 의미이다현재의 평가 방법은 100명의 소유자가 지난 12개월 동안 3년 된 차량에 대하여 보고한 문제 수가 가장 적은 것이 최고의 품질로 평가하는 방법이다개선된 평가방법으로 국내 차가 최고의 차가 되었다

 

1997년에 13년 동안 동일한 차를 타고 다닌 경험이 있다거의 모든 부분에서 고장이 발생했다예를 들면스티어링 휠백 밀러전조등에 물이 들어가는 현상트랜스미션의 기아 파손창문 여닫이조수석 앞의 에어 백, TCL, 약 20~30도 되는 경사 길을 오르는데 힘이 부치는 등 결함이 생겼다마음의 고생이 심했다그래서 신차 구입 시에 외국자료를 보고 그 당시 랭킹 1위의 차를 구입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치를 기반으로 새 차를 구입한 것이다현재까지 12년 동안 앞서 설명한 부분의 결함은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지금 생각해 보면, 12년 전에 타고 다녔던 차와는 너무나 차이가 났다최근 우리 브랜드 차의 가격이 외제 차 대비 저렴하고이제 품질은 세계 1등이 되었으니(지속성이 담보되어야 함지금 구입하면세계 최고의 가치 있는 차를 구입하게 된다투자의 보람은 신뢰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선택하는 것이고품질이 좋아지면경제기반이 다져진다.

 

 

 

 

유영학 /

전)경기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대우교수

전)한국품질경영학회장

한국품질진흥원(KSQ)원장

한국정책방송 전문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한국정책방송, 유영학, 품질, 자동차 관련기사목록
문화
이동
메인사진
박동명 원장, 서울관광홍보대사에 위촉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