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연수원, 특화형 지방의회 직원연수(행정사무감사 및 회의운영) 실시박동명 교수, 행정사무감사의 실제사례, 전략사례, 응용사례 등 다양한 실전 경험 강의
[한국정책방송=천양자 기자]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에서는 2024년도 특화형 지방의회 의원 과정(행정사무감사 및 회의운영)을 6(수)~7일(목) 양일간 운영했다.
이번 과정은 △행정사무감사 사례연구(박동명 선진지방자치연수원 원장) △회의운영 기초실무(김선희, 전 서울시의회 수석전문위원) △교섭단체/인사청문회 이론과 실제(박형규 지방자치연구소 소장) 과목으로 구성했다.
박동명 원장은 ‘행정사무감사 사례연구’강의를 통해 “행정사무감사를 전략사례, 실전사례, 응용사례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지방의회가 수행하는 행정사무감사의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박 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운영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는 것으로, 단순한 질의보다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질문과 정책대안의 제시가 중요하다"며,"행정사무감사의 수직적, 수평적, 과학적, 통계적 접근과 쟁점 구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이틀간에 걸친 특화형 지방의회 직원연수는 37개 의회에서 67인이 참여했으며, 직위별로는 전문위원 12인, 정책지원관 26인, 실무직원 21인, 기타 8인이다.
한편 국회의정연수원에서는 2024년도 ‘지방의회 연수과정’으로 ▶지방의원 등 대상별 연수 10회(대상별 각 2회) ▶특화형 지방의회 연수 18회(의원 6회, 직원 12회) ▶심층실습과정 3회(조례안·예산안·결산 각 1회) ▶찾아가는 지방의회 의원연수 4회 등 총 35회가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행정사무감사, 박동명, 국회의정연수원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