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특집/인터뷰] 신안군의회 김혁성 의장

"인구 감소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터"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군민들의 지지와 조언 부탁"

김나경 기자 | 기사입력 2023/01/31 [10:15]

[특집/인터뷰] 신안군의회 김혁성 의장

"인구 감소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터"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군민들의 지지와 조언 부탁"

김나경 기자 | 입력 : 2023/01/31 [10:15]

▲ 신안군의회 김혁성 의장 ⓒ한국정책방송



[한국정책방송=김나경 기자한국정책방송에서는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지방의회 의장 및 의원을 대상으로 특집 인터뷰를 마련하고 있음. 김혁성 신안군의회 의장과 비대면 인터뷰를 게재하며앞으로 지속하여 의회 의장단의 소견을 듣고자 함.(지방의회 의장 게재 순서는 원고 도착 순서임 편집자 주)

 

 

Q1. 의장님! 취임 후 6개월이 지났습니다. 소희를 말씀해 주십시오. (2022년 주요성과, 아쉬운 점)

 

A. 안녕하십니까? 신안군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김혁성입니다.

 

제8대 하반기 의장에 이어 제9대 전반기에도 의장직을 맡은 지도 벌써 2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의회 본연의 임무인 집행부와의 견제와 소통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증대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으며, 단 한명이라도 소외받는 군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열린 의회의 마음가짐으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군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상호 간 믿음과 신뢰를 쌓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2. 새해 의회 운영방향은 어떻게 되십니까?

 

A. 집행부와는 신안군의 모든 현안 사항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군민의 눈높이에서 해결해 나감으로써 군정에 대한 견제와 협력을 동시에 추진하여 성숙된 지방자치의 동반자로서 위상을 제고하고 상호 간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군민의 복지증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저를 포함한 신안군의회 동료의원들과 합심하여 항상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군민의 의견을 합치하여 모든 현안문제를 해결하여 군민으로부터 칭송받는 의회를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3. 의회가 연구하는 의회상을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의원연구단체의 현황과 앞으로 기대되는 부분은 어떤 점입니까?

 

A. 저희 신안군의회 모든 의원들은 의정 및 군정 발전을 위하여 정책개발 및 의안 발굴 등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항상 간담회를 개최 추진하고 있습니다.

 

비록 아직 연구단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정책의 개발과 입법의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의원연구단체를 구성 운영하여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4. 취임 이후 집행기관과의 협력 등이 강조되고 있고, 지역경제활성화가 필요한데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는 있습니까? 또 새해 지역경제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A. 저희 신안군 의회는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력에 대해서는 감히 최고라 자부할 수 있으며 그간 주민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퍼플섬’이 선정되었으며 2020년 8월 개장 이후 38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22년 대한민국 지방자치대전에서 문화관광분야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퍼플섬의 컬러마케팅을 기점으로 지도읍 선도의 수선화 축제(노란색) 증도면 병풍도의 순례자의 섬 및 맨드라미 축제(주홍색), 압해읍 분재공원 애기동백 축제(빨간색) 등을 통하여 많은 관광객 유치를 하였으며, 1004개의 섬 각각의 특색있는 문화 관광의 개발을 위한 ‘1도 1뮤지엄’ ‘사계절 꽃피는 천사섬’ 조성 등 지속적인 개발을 추진중이며, 

 

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제’ 시행으로 개발이익을 주민들과 공유하고 주민참여형 발전사 모델을 제시함으로 행정안전부 주최,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의 '제11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우수사례로 선정 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분야에서 집행부와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안군 주 수입원인 농업부문에 있어서는 쌀값 하락에 따른 고난을 겪고 있어 하루빨리 쌀값 안정화를 위해 더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Q5. 의회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핵심 사업은 무엇입니까?

 

A.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고민 중 하나로 저출산, 고령화, 수도권인구집중 등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를 들 수 있습니다.

 

저희 신안군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응방안 수립과 실행을 위한 재원 조달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안군은 지리적 특성상 섬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인접 지역 및 수도권으로의 인구유출 문제해결보다는 인구 유입을 위한 사업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신안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성장하며 관광수요가 많아지고 있어 관광중심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확대를 위한 정책 수립과 귀촌·귀어농가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수립으로 청년들이 돌아오는 지역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Q6. 주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A.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의회의 모습이나 지역이기주의에 따른 상대적인 민원은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줄이기 위해 신안군의회는 항상 낮은 자세로 주민들을 향하여 열려있으며 소통하고자 할 때 귀 기울여 주시고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지지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Q7. 마지막으로 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우리 언론에 대해 추가로 말씀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십시오.

 

A. 먼저 한국정책방송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지방의회 의장단의 비대면 인터뷰를 게재하여 주심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하여 지난날을 돌이켜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됨을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정책방송은 초심을 잊지 말고 모든 국민들이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협력하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
이동
메인사진
박동명 원장, 서울관광홍보대사에 위촉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