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근절에 나선다!:한국정책방송
로고

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근절에 나선다!

지난 2017년 승무원 전면 공개채용, 인재채용위원회 도입 등으로 제도 개선해왔으나 최근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사건 재발로 채용제도 개선 적극 나서

이지원 기자 | 기사입력 2023/09/14 [10:16]

부산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근절에 나선다!

지난 2017년 승무원 전면 공개채용, 인재채용위원회 도입 등으로 제도 개선해왔으나 최근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사건 재발로 채용제도 개선 적극 나서

이지원 기자 | 입력 : 2023/09/14 [10:16]

▲ 부산광역시 ⓒ한국정책방송   

 

[한국정책방송=이지원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해 사고 재발 방지와 채용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 채용제도 개선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발생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이 시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근간을 흔든 중대한 부조리라고 판단해 이번 채용제도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회사별로 승무원을 채용하던 시기에 노조 간부들이 채용 비리 사건에 대거 연루돼 사회적 물의를 크게 일으킨 적이 있다.

 

이에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부산시의 권고로 임시총회를 열어 2017년부터 승무원 공개채용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면접 평가는 총 5명의 위원 중 3명이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인재채용위원회에서 주관토록 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그간 민간 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채용 등에는 최대한 관여를 자제해 왔으나, 채용 비리 사건이 재발한 만큼 조합의 자체 개선과 별개로 적극적인 대책으로 「승무원 공개채용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개선(안) 마련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조합, 업체, 노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승무원 채용제도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개선(안)은 승무원 채용에 노조 간부 등의 외부 입김이 영향을 미칠 수 없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 방법 마련에 초점을 뒀다.

 

개선(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정량적 서류평가 기준 마련 ▲외부위원 추가 위촉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실시 등이 있다.

 

기존의 서류평가는 절차가 복잡하고 업체 채용 담당 임직원의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있어, 이번 개선(안)에서는 ▲서류평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정량적 서류평가 기준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한, 면접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위원 정원을 확대하고 ▲무작위 추첨 방법으로 인재채용위원회의 외부 위원을 선정하도록 한다.

 

특히 ▲채용 비리 관련자가 구속수사를 받거나 1심에서 유죄를 판결받는 경우 즉시 해고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개선(안)에 담겼다.

 

올해 말까지 조합과 각 업체에서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면, 내년 초부터 개선(안)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경우 올해 안에 우선 시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대표노조) 측에 노사 단체협약서 개정을 요청해둔 상태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공공재적 특성상 고도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만큼 채용 비리 관련자와 관련 업체는 이유를 불문하고 일벌백계하겠다”라며, “아울러 시내버스 업계와 노동조합에 자구 대책을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시도 시내버스 승무원 공개채용제도 개선안을 조속히 시행하는 등 준공영제 감독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 비리 사건, 사고 재발 방지와 채용 비리 방지, 채용제도 개선 관련기사목록
문화
이동
메인사진
한국기술교육대 ‘2023 취업박람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지방자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