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재명 당대표, 2023년 김대중재단 신년하례식 인사말:한국정책방송
로고

이재명 당대표, 2023년 김대중재단 신년하례식 인사말

- 일시 : 2023년 1월 1일(일) 오후 12시
- 장소 :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실

노희라 기자 | 기사입력 2023/01/03 [16:19]

이재명 당대표, 2023년 김대중재단 신년하례식 인사말

- 일시 : 2023년 1월 1일(일) 오후 12시
- 장소 :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실

노희라 기자 | 입력 : 2023/01/03 [16:19]

 

[한국정책방송=노희라 기자] 

 

이재명 당대표


계묘년 새해에 우리 존경하는 선배, 당원 동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배기선 총장님께서 말씀해 주셨고 권노갑 이사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김대중 대통령님은 우리 대한민국의 민주헌정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요즘 유난히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의 궤적을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그분의 삶 자체가 인동초라고 불렸을만큼 혹독한 시련과 고난을 겪고, 그 속에서 끊임없이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헌신하시면서 이 나라의 평화, 인권, 민생,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서 헌신해 오셨습니다. 참으로 어려운 과정을 많이 겪으셨지만 그 속에서도 결코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잊지 않으시고 끊임없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민생과 민주주의, 평화라고 하는 핵심적인 가치를 언제나 잊지 않으시고 한반도의 위기를 넘어서서 평화를 구축해 내고, 헌법에 쓰여 있지만 전혀 현실이 되지 못하고 있는 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을 우리 삶의 현실 속으로 끌어내시려고 했죠. 참으로 애쓰셨습니다. 


경제도 마찬가지로 경제 자체가 특정 소수의 이익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국민 다수를 위해서 작동할 수 있도록 애써주셨습니다. 실천적이셨고 이상을 추구하면서도 결코 현실의 바탕을 떠나지 않으려고 하셨습니다. 

 

제가 자주 인용하는 것처럼 상인의 현실 감각을 잊지 않으시면서도 선비의 이상을 끊임없이 추구하셨던 그 삶이야말로 가장 정치적이었던 것이 아닌가, 가장 바람직한 정치의 모습이 아니었던가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걸어오신 길을 다시 우리가 되돌아보면서 현재 민주주의도, 민생도, 한반도의 평화도 위기지만 그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내고, 국민들에게 끊임없이 희망을 제시하고, 정치가 가야 할 길, 새로운 길을 만들어내는 일에 우리 모두 함께 힘을 합치면 좋겠습니다. 


참으로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만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고, 새로운 한 해에는 새로운 마음으로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가 가야 될 길이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우리 정치가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가 사실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폭력적 지배만이 횡행하지만 그래도 그 속에서 정치를 복원하고 우리 민주당의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는 새로운 한 해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3년 1월 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
이동
메인사진
한국기술교육대 ‘2023 취업박람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