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시흥시] 한국국토정보공사와 ‘디지털 트윈’기반의 침수 재해예방 대응 강화:한국정책방송
로고

[시흥시] 한국국토정보공사와 ‘디지털 트윈’기반의 침수 재해예방 대응 강화

윤영순 기자 | 기사입력 2023/08/03 [11:54]

[시흥시] 한국국토정보공사와 ‘디지털 트윈’기반의 침수 재해예방 대응 강화

윤영순 기자 | 입력 : 2023/08/03 [11:54]

 

[한국정책방송=윤영순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함께 지난 2일 시청 혁신토론방에서 ‘하계 침수 피해분석 및 디지털 트윈 시범 구축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침수 재해예방을 위해 데이터 기반 현안 분석과 관련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연제찬 시흥시 부시장을 비롯해 정책보좌관, 미래전략담당관, 정책기획과장, 시민안전과장, 건설행정과장, 신천동장 등 관계 공무원과 한국국토정보공사(LX) 경기남부 공간정보 사업처장 등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주요 주제인 ‘하계 침수 피해분석’과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한 디지털 트윈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청취하고, 앞으로의 활용 방향에 관해 자유로운 논의를 펼쳤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의 물체를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을 분석ㆍ예측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미래전략담당관은 한국국토정보공사(LX)의 국토 공간 데이터 수급을 통해 최근 5년간의 강우 변수와 침수 피해 가구 영향성을 분석한 내용을 설명했다. 또, 이와 관련 하계 집중호우 경계 시점 및 취약 대상지를 선정해 재난 대응 정책에 활용 중인 현황을 발표했다.

 

이어서 한국국토정보공사(LX) 경기남부 지역본부는 시흥시 자체분석 결과에 대해 3D(3차원) 디지털 트윈을 결합한 침수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시연하면서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 예측 모델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연제찬 시흥시 부시장은 “공간정보에 기반한 한국국토정보공사(LX) 플랫폼의 활용성을 확인한 결과, 단기간에 집중되는 호우 상황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시와 고도화 및 후속연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한 심도 있는 협업에 대해 권혁만 한국국토정보공사(LX) 공간정보사업처장은 “공간정보를 활용한 시범사업은 물론, 장기적인 연구와 본 사업의 진행 차원에서도 시흥시의 관련 현안을 대상으로 선정해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시흥시는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2021년부터 지자체 현안에 함께 대응을 추진해왔다. 주요 협업 사업에는 ▲교통카드 환승정보 기반의 버스노선 분석ㆍ시각화 ▲한국국토정보공사(LX) 디지털 트윈 기반 교통 모의실험(시뮬레이션) ▲산불방지를 위한 산림 인접지역 공간정보 구축 등이 있다.

 

이러한 협업 기반을 토대로, 시흥시 미래전략담당관은 “앞으로도 정책 수립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데이터 기반 행정 역량을 강화해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지킬 수 있는 과학적인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
이동
메인사진
한국기술교육대 ‘2023 취업박람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정책이슈 많이 본 기사